오픈서베이 DIY 설문 프로세스
1주 전에 업데이트함

DIY 설문 프로세스

DIY 설문은 크게 아래의 8단계를 거쳐서 진행됩니다.

2.4_img02.png

① 회원가입

오픈서베이에서 직접 설문조사를 만들기 위해서는 오픈서베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. 회원가입 시 입력한 연락처로 설문조사의 각 단계에서 알림 메일과 문자 메시지가 발송됩니다. 이메일 주소와 휴대폰 번호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.

② 새 설문 만들기

회원가입 후 오픈서베이 홈페이지에 로그인하면 [내 설문] 페이지가 열립니다. 여기서 오른쪽 위의 [새 설문 만들기]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설문을 만들 수 있습니다. 여기서 왼쪽의 패널 탭을 선택해서 설문 제목을 입력한 후 [시작하기] 버튼을 누릅니다.

2.4_img03_1.png

③ 설문 설정

새 설문 만들기 단계에서 패널 방식을 선택해 설문 작성 페이지로 이동했다면 설문 설정 단계에서 아래의 항목을 설정합니다.

  • 응답자 수: 응답자 수는 기본 100명, 400명, 700명, 1000명 중 선택하거나 우측 입력 칸에서 직접 입력할 수 있습니다.

  • 응답 대상자: 기본적으로 연령·성별·지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

  • 응답자 구성: 응답자의 연령과 성별 비율을 동일하게 할당하려면 응답자 구성에서 [균등 할당]을 선택해주세요.

  • 상세 타깃팅: 기본 타깃팅으로 설정하지 못하는 응답자 조건이라면 [상세 타깃팅] 영역에서 구체적인 응답자 조건을 직접 입력할 수 있습니다.

  • 서비스 설정: DIY 조사에서는 부가 서비스로 [리타깃팅] [동영상 시청 인증]을 이용할 수 있으며, 이용 시 별도의 예상 견적 문의가 필요합니다. 이외의 프리미엄 및 부가 서비스는 표준 서비스 진행 시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2.4_img04_1.png

④ 문항 작성 및 편집

설문 설정을 마친 뒤에는 문항 편집 탭으로 이동해서 직접 설문지를 작성합니다.

문항 편집 탭에서 객관식·주관식·평가형 등 다양한 문항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. 없음 및 기타 보기 추가·보기 파이핑 등 다양한 문항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. 더욱 구체적인 사항은 아래 링크 통해 아티클을 확인해 주세요.

2.4_img05_1.png

⑤ 비용 결제

문항 작성 및 편집 과정을 마치면 결제 탭에서 비용 결제를 진행합니다.

결제 탭에 있는 [최종 견적서 요청] 버튼을 눌러 최종 견적서를 요청해주세요. 오픈서베이 팀에서 확인한 뒤 가입 시 등록한 이메일로 최종 견적서를 발송해 드립니다. 그럼 이때 현재 설문 및 문항 설정에 따라 예상 견적의 상세 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. 최종견적서를 열람한 이후에는 설문 설정 및 문항 수정이 불가능합니다.

2.4_img06_1.png

최종 견적 이메일의 최종 견적서를 확인한 뒤 결제를 진행합니다. 설문 작성 페이지의 결제 탭에서도 최종 견적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결제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를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2.4_img07_1_1.png
2.4_img07_3.png

⑥ 설문 검수

결제가 끝나면 설문 검수 단계로 자동 전환됩니다. 설문 검수 단계에서는 오픈서베이 팀이 문항 설정 등 오류를 검토해서 수정 방안에 대한 의견을 드립니다. 내 설문 페이지의 설문 상태가 [검수중]으로 변경됩니다.

검수 기간은 영업일 기준으로 1일 정도 소요되며, 가입 시 등록한 이메일과 연락처로 검수 완료 여부가 전달됩니다. 검수가 완료되면 내 설문 페이지의 설문 상태가 [수정 요청]으로 변경됩니다.

2.4_img08_2.png

검수가 끝나면 설문 작성 페이지에서 코멘트를 확인하고 설문 내용을 수정합니다.

수정을 마치면 우측 상단의 [수정 완료] 버튼을 누릅니다. 패널에게 응답 요청을 보내기 전 최종 단계로 이후에는 수정할 수 없습니다. 이에 문항을 꼼꼼히 확인한 뒤 [수정 완료] 버튼을 눌러주시길 바랍니다.

2.4_img09_1.png

⑦ 응답 수집

설문 검수 및 수정을 마치면 응답 수집을 진행합니다. 설문 결과는 1명의 패널이 응답을 완료하는 시점부터 오픈애널리틱스를 통해서 실시간으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실시간 응답 결과는 클리닝한 데이터가 아니기 때문에 유의해서 결과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.

⑧ 결과 확인

응답 수집이 완료되면 오픈서베이 팀이 데이터 클리닝 작업 후 응답 수집 완료 안내 이메일을 보내드립니다. 오픈서베이 홈페이지에 로그인 후 내 설문 페이지에서 [결과 보기] 버튼을 눌러 오픈애널리틱스를 통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2.4_img16_1.png
답변이 도움되었나요?